민트사전

2021.10.30

 

민트사전(BML2018 ver.)
뷰민라가 처음이라면 생소할 수 있는 단어들의 뜻을 정리했습니다.
 

 

 

개회사
뷰민라만의 전통으로 뷰민라의 시작을 알리는 퍼포먼스. 양일 모두 민트 브리즈 스테이지(88잔디마당) 첫 공연 아티스트가 공연에 앞서 관객, 아티스트, 스태프 모두가 지켜야 하는 규칙과 다짐을 외친다. 올해의 개회사 아티스트는 (토) 오왠 (일) 슈가볼이다. 개회사가 시작되면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하자.
 

경호팀
페스티벌 기간 동안 우리의 안전을 책임지는 분들. 공연 또는 타인의 관람에 방해되거나 사고가 우려될 경우 제재를 가할 수 있다. ‘나 하나쯤이야’하는 생각은 버리고, 모두가 사전에 규칙을 확인하고 지키도록 하자.
 

고스트댄싱(Ghost Dancing)
DJ가 플레이하는 음악을 헤드폰을 쓰고 즐길 수 있다. 고스트댄싱이라는 이름은 밖에는 음악이 들리지 않는데, 헤드폰을 쓰고 음악을 즐기며 춤추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가져온 것이다. 고스트댄싱은 카페 블로썸 하우스가 있는 핸드볼경기장 내 플로어에서 진행된다.
 

공식 MD(Official Merchandise)
여기에서 MD는 머천다이즈(Merchandise, 상품)의 줄임말로, 공식 MD 파트너 텐바이텐과 함께 제작한 티셔츠, 에코백, 핀버튼 등 소중한 추억을 기념할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한정 수량으로 제작된 공식 MD는 사전 온라인 판매와 현장 텐바이텐 부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나이스투미츄(NICE TO MEET YOU)
혼자 오는 관객분들 또는 잘 맞는 일행을 만나기 위한 친구 만들기 이벤트. 88잔디마당 내 위치한 민트샵 부스 인근에서 진행됩니다. 공연 같이 보실 분 / 돗자리 같이 쓰실 분 / 밥 같이 드실 분 총 3분야로 구분되며, 원하는 분야의 카드를 작성해 준비된 대형 보드에 부착해주세요. 또는 이미 붙어있는 카드 중 원하는 걸 선택해 직접 연락하셔도 됩니다.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진행됩니다.
 

 

 

도어 오픈
스테이지 입장 시작 시간을 의미한다. 스테이지마다 도어 오픈 시간은 다르며, 타임테이블에 상세 표기되어 있다. 도어 오픈 전 입장 줄을 서기 위해서는 손목밴드를 먼저 착용해야 한다. 도어 오픈 후에는 수용 인원 제한이 있지 않는 한, 모든 공연이 마감될 때까지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하다.
 

 

 

러빙 포레스트 가든(Loving Forest Garden, LFG)
88호수 수변무대에 위치한 공식 스테이지로, 스탠드형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싱어송라이터들의 공연이 주로 이루어지며, 무대 뒤에 호수가 있어 특별한 분위기를 갖고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최대 수용 인원 이상의 관객이 몰릴 경우 입장 제한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하자. 최대한 많은 인원이 질서 있게 함께 할 수 있도록, 계단 아래와 무대 앞 사이 바닥 공간에 그라운드 체어도 마련될 예정이다.
 

레이지 애프터눈(Lazy Afternoon)
88잔디마당 내 피크닉존 인근에서 짧은 시간 동안 목소리와 어쿠스틱 악기로 진행되는 공연. 민트 브리즈 스테이지 무대 전환 시간에 게릴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레이지 애프터눈 아티스트는 (토) 이수륜 (일) 소수빈이다.
 

 

 

물품보관소
쾌적한 관람을 위해 물품을 유료로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 페스티벌 사이트 내 반입이 불가능한 물건이나 공연 관람에 번거로울 것 같은 짐을 가져왔다면, 물품보관소를 이용하자. 끈이 달린 민트페이퍼 전용 비닐백(사이즈: 가로 45cm X 세로 55cm X 바닥 16cm)에 보관된다. 비닐백에 들어가지 않는 부피가 너무 큰 물건이나 귀중품, 파손 위험이 있는 물건은 보관할 수 없다. 단, 여행용 캐리어, 아이스박스는 반입이 불가하기에 비닐백에 들어가지 않아도 별도로 보관 가능하다. 비닐백 1개를 기준으로 보관료는 5,000원이며, 재보관료는 1,000원이다.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마지막 공연이 끝나고 30분 후까지.
 

민터(Minter)
민트페이퍼 회원부터 민트페이퍼에서 주최하는 공연, 페스티벌에 오는 관객 그리고 민트페이퍼와 감성을 공유하는 모든 이를 칭하는 단어이다.
 

민트 똘똘이 선발 대회
지니어스 민터 서바이벌. 민트페이퍼와 관련된 내용의 O/X 퀴즈로 최후의 1인을 선발한다. 1등에게는 가을에 열리는 GMF 2일권 티켓을 증정한다. 예시) 민트페이퍼의 가을 음악 페스티벌 이름은 ‘뷰티풀 민트 라이프’이다(정답은 X,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민트문화체육센터
우리 모두의 ‘지덕체 함양’을 위해 다양한 문화, 체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백일장, 사생대회, 서예교실, 2인 3각 달리기, 닭싸움, 맥주 빨리 마시기 대회 등이 진행되며 타임테이블에서 확인 가능하다., 민트문화체육센터는 카페 블로썸 하우스가 위치한 핸드볼경기장 로비에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수강 신청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수강 신청에 실패해도 청강이 가능하니 뷰민라 현장을 찾았다면 꼭 한 번은 방문해보자.
 

민트 브리즈 스테이지(Mint Breeze Stage, MBS)
88잔디마당 내 위치하는 메인 무대. 스탠딩존과 피크닉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돗자리는 지정된 피크닉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단, 피크닉존 내 자리 맡기는 금지되어 있다. 자리를 비우거나 스테이지 이동 시에는 짐도 함께 이동하자. 다양한 스폰서존과 이벤트존, 푸드존 등이 인근에 마련되어 있다.
 

민트샵(Mint Shop)
출연 아티스트의 음반, 머천다이즈, 프로그램북을 구매할 수 있는 부스. 88잔디마당 내 위치한다.
 

민트플레이어(Mint Player, 민플)
민트페이퍼 페스티벌의 활동가를 의미한다. 페스티벌 전에는 교육과 실습을 받으며 온오프라인 홍보 외 페스티벌 준비에 참여하고, 현장에서는 다양한 파트에서 관객과 아티스트를 위해 활약한다.
 


민티(Minty)
2009년 등장해 민트페이퍼 페스티벌의 상징적인 존재가 된 캐릭터. 2016년, 오랜 시간 수고한 민티 1~3호가 무기한 휴가를 떠나며 새로운 민티들을 택배로 보내왔다. 새로운 세대인 토끼 민티와 곰 민티의 지속적인 활약을 기대해달라. 인스타그램 계정(@mintylovemintpaper)도 있다.
 

 

 

벤더(Vendor)
통상적으로 생산자부터 딜러까지 상품 판매자를 의미한다. 현장에 입점하는 스폰서, 푸드존 입점 업체 등의 협력 업체를 통칭한다.
 

 

 

사인회
1일 4팀의 아티스트(타임테이블에 표기)가 공식 사인회에 참여한다. 12시 30분에 사인회 부스(88잔디마당 내 위치)에서 아티스트 당 50매의 번호표를 선착순으로 배부한다. 동일 아티스트의 사인회 번호표는 1인당 1매씩만 받을 수 있다(대리 수령 불가!). 번호표를 받았다면, 타임테이블에 표기된 사인회 시간에 다시 부스를 찾으면 된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인은 한 가지 물건에만 받을 수 있으며, 개별 사진 촬영 등은 불가하다. 사인회 종료 후, 아티스트 측에서 동의하는 경우 포토타임이 진행되기도 한다.
 

손목밴드
입장을 위해 반드시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것! 티켓을 가지고 손목밴드로 부스로 가서, 손목밴드를 착용한 후에만 페스티벌 사이트에 입장할 수 있다. 도어 오픈 전 입장 줄 서기도 손목밴드를 착용하고 있어야만 유효하다. 손목밴드는 분실이나 훼손 시 재발급이 절대 불가능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2일권 손목밴드는 2일 내내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1일차 공연이 끝난 뒤 손목밴드를 제거한 경우 티켓이 있더라도 손목밴드 재발급이 불가능하며, 입장 또한 불가능하다. 2일권은 물에 닿아도 훼손되지 않는 재질로 제작되며, 탈부착이 되지 않으니 일요일 일정이 끝날 때까지 그대로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스모킹존
페스티벌 사이트 내 흡연은 별도로 지정된 장소에서만 가능하다. 위치는 추후 업데이트되는 페스티벌 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러브뷰민라(I♡뷰민라) 티켓
1차 라인업 발표 전 한정 수량으로 한정 기간 동안 판매되는 사전 할인 티켓. 특전으로 BML2018 프로그램북이 증정되며, 현장에 별도 부스가 있어 티켓 교환부터 손목밴드 착용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현장에서 I♡뷰민라 티켓을 찾기 위해서는 예매자 신분증과 예매 내역이 필요하다.
 

아티스트 추천 이벤트
민터들의 취향을 알아보는 동시에 뷰민라의 바로미터가 되는 추천 이벤트. 뷰민라 개최 발표 전후로 진행되며, 결과는 가능한 라인업 구성에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이기에 추천 순위에 있는 아티스트가 100% 섭외되는 건 아니다. 참고로 올해는 아티스트 추천 이벤트 상위 15팀(단골 10, 신규 5) 중 13팀이 출연한다.
 

eARTh
민트페이퍼의 페스티벌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환경 캠페인. 철저한 분리배출, 쓰레기 줄이기, 쾌적한 페스티벌 만들기를 실천한다. 에코파티메아리와 함께 하며, 많은 eARTh 캠페이너들이 현장에서 관객들에게 분리배출에 대해 안내하고 메시지를 전한다. eARTh는 지구를 뜻하는 EARTH와 예술을 뜻하는 ART의 합성어이다.
 

어워즈(Awards)
매년 뷰민라 종료 후 최고의 순간을 결산하는 이벤트. 관객이 뽑은 최고의 아티스트(MVP), 최고의 공연, 최고의 루키, 최고의 순간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올해 시상식은 5월 26일(토) 오후 5시에 KT&G 상상마당 라이브홀에서 열리는 민트페스타 vol. 59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인포메이션 시트
현장에서 손목밴드 착용 시 받는 목걸이 안에 들어있는 종이로, 펼치면 타임테이블, 페스티벌 맵, 안내사항 등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리 맡기
돗자리나 좌석에 짐만 두고 사람은 없는 경우를 의미한다. 다른 관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기도 하고, 소지품 분실, 훼손의 위험도 있기에 금지하고 있다. 스테이지를 이동하거나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돗자리와 짐도 함께 이동하자. 짐만 있고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1차 경고 스티커 부착 후 봉투에 짐을 넣어 임의로 이동시켜 다른 관객이 해당 자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된다. 이 과정에서 분실, 훼손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화장실 이용 등으로 피치 못하게 잠시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에게 부탁하도록 하자.
 

재사용 용기
도시락, 밀폐용기처럼 음식물을 담아와 섭취 후에도 쓰레기로 배출하지 않고 집으로 가져가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를 의미한다. 단, 일반적으로 재활용하는 플라스틱/종이 케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주의하자. 재사용 용기에 담긴 음식물은 반입이 가능하므로 적극 사용을 권장한다.
 

 

 

카페 블로썸 하우스(cafe Blossom House, CBH)
핸드볼경기장에 위치한 공식 스테이지. 플로어 스탠딩존과 스탠드 좌석이 있다. 로비에서는 민트문화체육센터가 운영되며, 플로어 스탠딩존 인근에서 고스트댄싱, 소규모 플레이존이 운영되는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하는 공간이다. 로비 내 다량의 실내 화장실도 있다!
 

 

 

타임테이블(Timetable)
각 스테이지 별 아티스트의 공연 시간을 볼 수 있는 표. 미리 확인해서 자신만의 공연 관람 계획을 세워보자. 공연 시간 외에도 도어 오픈, 민트문화체육센터 프로그램, 사인회, 민트똘똘이선발대회 시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테마송(Theme song)
뷰민라를 대표하는 노래로 007코리아(이원석, 이지형, 권정열)의 뷰민라 헌정곡 ‘봄트랙’을 꾸준히 테마송으로 사용하고 있다.
 

 

 

F&B
Food and Beverage의 약자로 음식 부스를 의미하며, 이들 부스가 모여 있는 곳은 푸드존(Food Zone)이라 지칭한다. 인근에 편의 시설(테이블 등)도 마련된다. 음식은 가능한 푸드존 인근에서 섭취하고, 쓰레기 처리까지 마무리하자.
 

페스티벌 맵(Festival Map)
페스티벌 현장 지도이다(추후 업데이트 예정). 공식 스테이지의, 주요 부스, 화장실 등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단, 현장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것들이 있을 수 있는 점은 참고하자). 현장에서 손목밴드 교환 시 받는 목걸이 안에 타임테이블과 페스티벌 맵이 들어 있다.
 

프로그램북
공식 책자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출연 아티스트 사진과 소개 등이 수록된다. 페스티벌 기념의 의미로 소장하기 좋다.
 

피크닉존(Picnic Zone)
88잔디마당 내 마련된 돗자리를 깔 수 있는 공간. 너무 큰 돗자리나 자리 맡기 등은 다른 관객에게 피해를 주기에 경호팀의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핫라인(Hotline)
뷰민라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민트페이퍼 내 공지 코너. 뷰민라 관련 안내, D-글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각종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된다.
 

헤드라이너(Headliner)
여러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페스티벌에서 무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아티스트.


 

Beautiful Mint Life 2018
5. 12(sat) – 5. 13(sun) Olympic Park
 

Mint Breeze Stage(88잔디마당)
Loving Forest Garden(88호수 수변무대)
cafe Blossom House(핸드볼경기장)
 

주최: 민트페이퍼(Mint Paper)
제작: 퍼레이드(Paraid)
예매처: 인터파크 / 멜론티켓 / 예스24
 
 

facebook @beautifulmintlife
instagram @beautifulmintlife_